Today is better than yesterday

hello's 22 - 23 책장

현명한 투자자 - 2

hello :-) 2023. 5. 20. 20:55
728x90
반응형

 

  • 1권은 벤저민 그레이엄이 저자이지만, 2권은 1권의 감수자가 저자이다. 우리나라 가치 투자 독서클럽의 회장이라고 한다.
  • 아마추어는 매매시점을 말하지만, 전문가는 비중 조절을 고민한다.
  • 뛰어나지 않은 기업을 대단히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보다, 저렴하지 않더라도 대단히 뛰어난 기업을 매수하는 것이 낫다.
  • 두려움을 가지고 투자하라! 손실가능성에 대해 걱정하라! 당신이 모르는 무언가가 있음을 걱정하라! 당신이 수준 높은 결정을 내릴 수는 있으나 불운이나 깜짝 놀랄 사건 때문에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음을 걱정하라두려움을 가지고 하는 투자에는 자만심이 생기지 않을 것이고 지속적인 경계심과 심리적인 아드레날린이 계속 작용할 것이며, 충분한 안전마진을 고집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뜻밖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다. -> 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에서 방어적 투자에 대해서 언급한 부분이다.

=> 혹시 모를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고 어느정도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무턱대도 모든 자금을 투자에 올인 할것이 아니라 안전마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한다.

  • 미켈란젤로는 다비드상 같은 걸작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질문을 받았을때 다비드처럼 보이지 않는 부분을 깎아내기만 하면 됩니다라고 대답했다투자도 마찬가지다. 적절하지 않은 것을 버리다보면 최적의 것만 남게 된다.

=> 적절하지 않은것들, 하지말아야 하는 것들을 먼저 가지치기하다 보면 어느 정도의 방법이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무턱대고 책들을 읽고 있다.

  • 그레이엄도 일반 투자자가 소액인데도 불구하고 너무 분산하려고 집착하는 것에 대해 실용적이지 않다고 경계한다.
  • 분산투자라는 명분을 얻기 위해서 잘 알지도 못하는 종목을 무분별하게 보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가장 유망한 종목에 가장 많은 자금을 투자하는 것이다.
  • 한국 투자자는 세계 경기가 예상과 달리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자산의 일부를 달러표시 국채등 안전 자산에 분산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내가 미국 주식을 가지고 있는 이유. 사실상 세계경기가 어려우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달러자산이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


이 책에서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치투자에 대한 내용을 한국 주식시장에 반영해서 특정 기업을 언급하기도 하는데 글쎄다. 사실 그 부분은 건너뛰고 봤다. 아무래도 가장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사실 현명한 투자자 1권만 읽어도 무방하지만 좀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싶고, 한국 주식시장에는 어떻게 가치투자를 바라보는지 참고하고자 한다면 2권도 읽어 볼만하다. (채권 상품이나 주식 종목 이야기는 따로 정리하지 않고 통으로 뺐다)

1권을 읽으면서 아무래도 미국주식시장 시점에서 이야기하느라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2권은 한국 주식시장 시점에서 이야기 하니 아무래도 1권 읽다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서 이런 말을 하는 거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만약 소장해서 읽는다면 해제 2권만 읽어도 될거 같다. 1권의 이야기가 한번 더 나오기 때문.

 
현명한 투자자: 해제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는 1949년 초판 이래 개정2, 3판을 거쳐 1973년에 개정4판을 발행했다. 그리고 2016년에 제이슨 츠바이크의 논평을 추가한 최신 개정판이 발행되었다. 하지만 제이슨 츠바이크의 논평은 미국 주식시장을 예로 들고 있는 논평이어서 한국 주식시장과 맞지 않고 너무 난해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벤저민 그레이엄이 강조한 이론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설명한 《현명한 투자자 해제》를 벤저민 그레이엄이 살아생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인 《현명한 투자자 개정4판》과 함께 발행했다. 《현명한 투자자 해제》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레이엄이 주장한 이론과 지혜들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했을 때에도 성공적인지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를 토대로 그레이엄의 이론이 성공적임을 증명한 최고의 해제다. 워런 버핏이 “가치투자 원칙은 국경을 초월해 모든 시장에 적용되는 것으로 나는 미국은 물론 그 이외의 국가에 투자할 때에도 벤저민 그레이엄의 책 《현명한 투자자》에 쓰인 원칙을 지킨다”고 강조한 것처럼 그레이엄의 이론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최고의 가치를 발하는 투자서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저자
신진오
출판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출판일
2020.05.26

▼같이 보면 좋을 게시글들

 

 

현명한 투자자 - 1

현명한 투자자라는 책이 좋다는 말에 덜컥 새책으로 구매를 했었다. 아무리 중고로 사려고 해도 나와야 사지.. 가끔은 유명한 책들은 큰 돈을 들여서 사서 보곤 한다. 책만큼 남는건 없기때문.

hello88763.tistory.com

 

 

대니얼 피컷, 코리 렌 -워런 버핏 라이브

주식투자를 한다고 하면 워런 버핏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역시 워런 버핏의 이름이 들어간 책이면 일단 읽어보는 편이다. 사실 직접 집필한 책은 현재는 없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

hello88763.tistory.com

 

 

앤드루 킬패트릭-투자의신 : 워런 버핏 평전

주식시장은 우리의 경영 평가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우리의 투자는 사업 실적에 따라 번창하거나 시련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증권시장에서 투기를 하여 수익을 얻으려 하지는 않

hello88763.tistory.com

 

 

 

강방천-관점

강방천의 관점 이 산업이 계속 존재할까? 효용이 있을까? 이 질문을 했을 때 사람들이 서비스를 원할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너무 비싼 거 아닌가? 아무리 효용이 좋아도 가격이 높으면 살 수 없

hello88763.tistory.com

 

버턴 말킬-랜덤워크 투자 수업

랜덤워크 : 과거를 통해 미래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다. -주식시장의 관점에서 설명하자면, 랜덤 위크란 주식가격의 단기적 변화를 예측할 수 없다. ​ 투자에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점을 절

hello88763.tistory.com

 

728x90
반응형

'hello's 22 - 23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떻게 읽을 것인가  (0) 2023.05.24
책은 도끼다  (0) 2023.05.22
현명한 투자자 - 1  (0) 2023.05.18
더 리치  (0) 2023.05.16
자수성가한 괴짜 슈퍼리치가 알려주는 진짜 돈 버는 방법  (38) 2023.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