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책장을 정리하다가 모처럼 다시 읽게 된 재독하는 책이다. 최근에 다시 운동을 하면서 습관에 대해서 다시 관심이 생겨서 도움이 될 거 같아서 다시 읽게 되었다.
- 흰색 표지에 민트색 글씨라니.. 읽으라고 읽으라고 표지가 나를 꼬시는데 안 읽으면 안되는거지요.. 좋아하는 색감이 다 들어간 표지인데...!!!
- 자제력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꼭 필요한 힘이다.
- 자제력만 있다면 어려움을 헤쳐 나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무언가를 완벽히 익히거나 이룰 수 있다.
- 목표를 달성하고 스스로 만족하기 위해서는 자제력이 꼭 필요하다.
- 자제력은 스스로를 연마하는 힘이다. 자제력도 노력을 통해 의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뇌의 신경가소성개념이 알려지면서, 자제력의 정도가 결코 정해져 있지 않다.
- 더 나은 선택을 하며 꾸준히 연습하면 자제력은 한층 늘어날 수 있고, 반대로 순간의 쾌락에 지속적으로 굴복하면 줄어들 수도 있다.
-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은 대개 자제력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 뇌는 목표를 정하고 실행하며 그와 관련된 활동의 우선 순위를 나눈 마음, 불필요한 것들은 걸러 냄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제어한다.
- 명상은 집중력과 자제력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이다. 놀랍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고 얼마든지 줄어들 수도 있다.
- 자제력을 기르려면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결과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 자신이 가장 자극받을 수 있는 특정한 요인을 알아야 장기적 목표로 가기 위한 에너지도 더 많이 생긴다. 자신을 움직이는 동력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 궁극적으로 자제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것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그 동기가 정확히 무엇인지, 어디에 속하는지 인식하는 것이다.
- 습관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자제력을 키우는 데 제대로 작용하는 자극 요인이 될 수 있다. 습관이 한번 제2의 본성이 되면 깨뜨리기 어렵다.
- 무엇이 자신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행동하게 이끄는지 이해해야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 감정에 압도될때 박스호흡을 하면 도움이 된다. 호흡에 집중하여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으로 4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4초간 머금었다가 4초간 내쉬는 것이다.
- 야심 찬 목표가 그만큼 더 시간을 들여야겠지만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제대로 된 동기와 노력이 실질적으로 더 큰 목표에 닿게 해 준다.
- 열 배의 규칙으로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열배 높이고 그에 필요한 해동을 열 배로 실행하는 것을 그랜드 카논이 제안한다.
- 핵심은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말라는 것이다. 더 능력이 있다고 믿고 더 많이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라.
- 10분의 규칙 : 무언가를 하고 싶다면 그 결정을 내리기 전 최소 10분간 기다리는 것이다. 기다리기를 선택하면 즉각적인 만족에서 벗어나 자제력을 키우고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그만두고 싶다는 기분이 들면 5분만 더 해보자. 그다음 추가로 6~7분 더 해본다. 점차 자제력이 강화된다.
- 나를 쉽게 바꿀 수 있을 거라는 헛된 믿음을 가지고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려면 반드시 헛된 희망을 피해야 한다.
- 미루는 습관은 게으름에 대한 합리화이다. - 75퍼센트의 법칙 : 어느 부분에서 75퍼센트의 수준에 도달했다면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할 때가 된 것이다.
- 과거의 성공에 도취되지 마라.
- 데드라인이 집중력을 높인다.
-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을 파악하려면 평소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 충동은 우리가 싸워서 이겨야 할 마음속의 한 부분이 아니다. 경험하고 파악한 뒤, 지나가게 하거나 그냥 두어도 될 '감각'일뿐이다.
- 자제력을 단련하는 것은 선천적으로 불편한 것이므로 불편한 것과의 관계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자제력을 단련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불편함과 익숙해져야 한다.
- 환경이 최적화되어 있다면 부지불식간에 자제력이 약화되는 것을 원천봉쇄하고, 오히려 수월하게 자신을 단련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곳에 책을 두기, 운동복 눈앞에 두기 등)
- 환경을 바꾸고 미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면 필요 없는 곳에 힘을 낭비할 이유가 없다.
- 책임지고 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줄 자신이 있으면 사람들에게 알려라. 그리고 단순히 목표를 정하는 것만으로 축하받는 일은 없도록 하자.
- 자신이 누구고 어떤 사람이 될 것이며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정확하게 시각화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미래의 자아와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어 현재의 자신이 미래의 자신을 대변해서 행동하게 된다.
- 10-10-10법칙 : 충동이나 유혹이 느껴질 때면 그에 굴복했을 때 지금부터 10분, 열 시간, 열흘 뒤에 어떤 기분일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 '난 이걸 왜 하고 있는 걸까?' 자신이 받을 보상이 매우 중요하고 스스로를 진정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임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 날마다 자신을 단련하는 일에 집중하고, 자신에 대해 생각하며 행동하면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일이 한결 수월해진다.
- 노력을 얼마나 쏟아부었든 간에 결과는 100퍼센트 외부의 영향을 받는다.
- 인생에서 최종 결과는 통제할 수 없지만, 그 과정만큼은 완전히 제어할 수 있다. 매번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면 된다.
- 목표를 달성하고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자제력을 단련하는 좋은 습관을 만들고 발전시키는 일이 동기부여보다 훨씬 중요하다.
- 운동을 시작하려면 자제력이 특히 더 많이 필요하다. 계속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날마다 같은 시간에 운동 일정을 잡고, 직후에 작은 보상을 주어 스스로 계속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조바심과 두려움이 가장 큰 몫을 차지했다. 10월부터 1월 20일까지 쌓아왔던 나만의 루틴이었던 실내자전거 타기가 좌절될까 봐.. 왜냐면 난 살면서 헬스장을 끊어놓고 가본 기억이 손에 꼽았다. 뭐랄까.. 학교 가는 것보다 더 힘들었다. 게다가 집에서 운동할 때에는 입은 옷 그대로 운동을 했는데 아무래도 헬스장 갈 때에는 옷을 갈아입고 가야 되어서 난도가 높았다.
- 이 책을 읽고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알람을 설정해서 이용했다. 운동은 오후 5시에 알람을 맞춰놓고 6시 이전까지 옷을 갈아입고 가서 실내자전거 30분, 러닝머신 30분을 타고 집에 오는 길에는 11층까지 계단으로 올라오는 루틴을 심고 있다. 올 초에 목표가 10kg 감량이 목표였는데 올해 목표는 올 연말까지 이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다. 숨쉬기 운동만 하던 내가 이렇게 하면 적어도 감량은 하겠지.. 그리고 건강도 해지지 않을까..
- 나만의 보상이 없었는데 운동이 끝나고 집에 돌아와서 따뜻한 물에 씻은 후에 바나나 한두 개를 보상으로 먹고 있다. 처음에는 안 먹으려고 했는데 너무 허기가 져서 망설이니까 쿨한 울 엄마.. 그거 먹는다고 몇 킬로씩 안 찐다고 그냥 먹어!라고 해줬다. 맨날 먹는다고 구박하더니만..ㅎ
- 여담인데 운동 가기 싫을 때 동기부여 영상을 보고 마음을 다잡으려고 했는데 되려 영상만 30분째 봤었다. 왜 난 도움이 안 되나 했는데 그냥 하기. 즉, 습관화하는 게 가장 좋다는 말에 큰맘 먹고 땀복과 스포츠 레깅스를 샀고, 운동화를 샀다. 늘 남성용 바지만 사서, 오래전에 운동화를 사느라 발치수를 잊고 있어 나의 치수를 다시 되찾은 느낌이 드는데.. 뭐 주야장천 입고 뽕뽑으면 나에게 투자한 거 대박 나는 게 아닐까 하며 합리화해본다.
728x90
반응형
'hello's 24 - 25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쓰는 습관 : 글쓰기가 어려운 너에게-이시카와 유키 (0) | 2024.03.12 |
---|---|
독서법이 잘못됐습니다-아바타로 (0) | 2024.03.09 |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이나모리 가즈오 (0) | 2024.03.01 |
찰스J.사이크스 성공의 문법-찰스J.사이크스 (0) | 2024.02.24 |
'한번 더'의 힘-에드 마일렛 (0) | 202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