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스로에게 실수를 허락하고 비판을 받아들이자. 누가 내 험담 좀 한다고 인생이 무너지는 것도 아니다. 까칠함이란 내면의 적이나 외부의 적으로부터 적절하게 나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늘 완벽함을 추구하고 그 완벽을 따라가지 못하는 나를 보고 내가 답답해 했었는데 내가 너무 나를 채찍질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
- 건강한 까칠함의 전제조건 : 명확하고 간결하게
-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에서 자신만 상처를 받는다고 여기며 살아간다.
=>상처주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나도 그런 보살핌을 받고 싶으니까
=> 누구라도 겪는 문제라고 생각하면 화도 덜나고 괴로움도 덜하다. 그리고 사소한 갈등 때문에 내 인간관계 전체를 폄하하지도 말자.
*우리가 마음먹은대로 현실을 자유로이 만들어 갈 수 있는 상황과 변화 불가능한 현실을 평온한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할 상황을 올바르게 구분하는 것이 지혜다.
- "이렇게 나를 학대해도 됩니까?"
=>있는 그대로 자신을 수용하는 연습을 하자. 마음에 안 들었던 부분들을 조금씩 고쳐나간다고 생각하고 실천하다 보면 훨씬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날이 올 것이다.
->있는 그래도 받아들이고 좀 더 나은 인간이 되고자 노력하는 나를 보면 조금은 기특하다. 일단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준비가 필요하다. 바로 보는 게 비록 힘들지라도.
- '진심이었어' 대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었을 때다.
->마음에 들지 않는 내모습에 과도하게 집착해서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 것. "노이로제" 자신도 모르게 남들에게 진짜 내모습을 감추고 보여주고 싶은 면만을 드러낸다.
★어떤 감정이든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기 마련이다.
- 내가 누구인지, 어떤 모습인지를 먼저 알아야만 나아갈 발향도 정할 수 있다.
=>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진짜 문제보다는 방향성을 찾는 모습을 투영
★내편에서 세상에 적응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세상이 나를 억지로 바꾸게 만든다는 것이다.
->인간은 외부에서 자기를 고통스럽게 하는 일이 없으면 스스로를 고통스럽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 자신을 알아야만 우린 운명을, 그리고 인생을 이길 수 있다.
->일단 자신에 대해 반감을 품게 되면 다른 사람 모두가 자기에게 반감을 품는다고 믿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
=> 내가 나를 못 믿으니까 그런 지옥이 없었다. 잠도 못 자고, 먹어도 입맛이 없고..
★인생의 여러 면에서 성공하 사람들은 그 성공이 소박한 것이든 화려한 것이든 상관없이, 마지막 1미터를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마지막 1번 더를 외쳐야 성공할 수 있나 보다.. 줸장..
- 가장 기본적인 불안감은 사람들애개 자신의 존재를 거부당할까 두려워하는 거부불안이다.
- 1) 우호성 지배성 : 상대의 일에 책임감을 갖고 도와주려고 하는 직접적 지배성향 경쟁심과 인정욕구가 높은 것과 연관.
-내편에서는 도와주려고 관여하는 것이지만 상대방 입장에서는 간섭이라 여김
- 2) 공격성 지배성 : 자기 마음대로 상황을 좌지우지하고 통제하고 싶어 한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쉽게 화내고 공격적이 되며 피해의식도 키워가는 타입
- 3) 자기 중심성 : 모든 관계를 자기 관점에서만 파악하고 남에게는 이기적이고 제멋대로 하는 사람으로 보이기 쉬움
-처음 볼 때는 매력적인데 두 번째부터는 상대방을 질리게 하는 타입
- 4) 비주장성 : 거부불안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경우->결정장애
- 5) 사회적 불편감 : 인간관계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거리유지 애쓰며 낯선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는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집단에 참여하는 것도 선호하지 않음
-인간관계에 거리를 두게 됨
- 6) 자기희생 : 상대에게 인정받는 것이 인생에서 큰 의미차지
-인정욕구가 강한 사람일수록 자신이 인정받지 못하고 거부당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이 내면 깊숙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음.
- 7) 순응성 : 인정욕구가 높아 자신이 느끼는 부정적 감정들을 억압하면서 상대에게 맞춰주고자 한다.
-현실을 직시하며 한 걸음씩이라도 나만의 발걸음을 떼어놓는 훈련을 하는 수밖에 없다.
- 8) 냉담 : 겉보기에는 인간관계를 잘하는 것 같지만 내면으로는 아주 핀밀 한 관계가 아니면 마음을 털어놓지 않음
-독립적이고 자기중심적인 면도 굉장히 강하다. 인간관계에서 친밀감이나 공감을 느끼는 경우가 거의 없다.
- 누군가와 친밀하게 마음을 주고받으며 함께 지내고 싶거든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가되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공감 : 상대방의 창으로 바라보고자 훈련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감정
->어릴 때부터 긍정적인 감정에 노출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상대방의 창으로 바라보기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인지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 인간관계에서 좋은 평판을 듣고 싶다면 상대방이 나보다 더 똑똑하고 근사하 ㄴ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상대를 좀 더 치켜세우기
- 사소한 우연이 때로는 전혀 뜻밖의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 나의 품위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결정하는 것.-내가 으스대는 건 허영심.
- 죄절아에서 힘들어하는 이유는 그 일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
->사회적 조건을 넘어서 한 개인으로 타지에 섰을 때 비로소 자신의 진짜 모습을 받아들이게 되었다고 하여 숙연해졌다고 함.
<적절한 분노 표현법>
- 왜 화가 났는지 상대방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간결하게 이야기하라.
- 불필요한 에너지 방출은 하지 마라.
- 가학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을 절제하라
- 상대방도 자기 입장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을 줘라
- 분노는 화가 난 후 23시간 57분 후에 표현하라. 그리고 3분만 하고 딱 잊어라.
- 상대방이 내게 중요한 사람이 되고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고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려고 애쓰는 거기야 말로 인간관계 적용핵심가치.
- 지나친 생각이 들 때는 먼저 그 생각을 멈추고 내가 나를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나를 괴롭히는 생각에서 과감히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자존감의 핵심은 나를 끊임없이 수용하는 것이다.
->내가 피해자이지만 가해자일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가는 과정.
'hello's 22 - 23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줄리아 캐머런-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62) | 2023.01.08 |
---|---|
이영미-마녀 체력 (73) | 2023.01.05 |
밥 프록터-부의 확신 (82) | 2023.01.01 |
마이클 하얏트-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52) | 2022.12.29 |
정경수-목표 달성까지 7일 (52)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