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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s 22 - 23 책장

카네기 인간관계론-데일 카네기

hello :-) 2023. 9. 17.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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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실 자기 계발서의 시조새라고 볼 수 있는 책이어서 예전에 중고서점에서 샀던 책이다. 
  • 이 책은 종이책으로 두세 번 읽기도 했고, 오디오북으로도 두세 번 듣기도 했었다. 전자책으로도 두 번 읽었던 책이다. 
  • 정작 그래서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에는 물음표가 가득해서 다시 읽기 시작했다. 

  •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인 사람을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기술에 대해서, 장기간 축적된 인간경영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쉽게 제시해 주기 때문에 이 책은 사랑을 받는다. 
  •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인간 경영노하우를 체득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힘겨워 한다. 
  • 피터드러커는 지위로 조직원 위에 군림하는 시대는 지났ㄷ. 인간적인 매력과 영향력으로 추종자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인간경영 리더쉽 4단계>>
1단계 : 우호적인 사람이 되어라.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라.
2단계 : 열렬한 협력을 얻어내라. 타인과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을 키워라.
3단계 : 리더가 되라. 갈등을 해소하고, 실수하는 사림을 자산으로 만드는 능력을 배양하라.
4단계 : 감동-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돼라. 비전을 공유하고 열정을 불어넣은 능력을 키워라. 

<<1부-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하지 마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 비판은 인간을 방어적 입장에 서게 하고 대개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시을 정당화 하도록 안간힘을 쓰게 만들기 때문. 
  • 인간의 소중한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그의 자존감에 손상을 주고 원한을 불러일으킨다. 
  • 인간의 성격이란 아무리 나쁜 짓을 하더라도 자기 자신은 제외하고 모든 사람들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을 비난하기 전에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 이 세상에서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그 일을 원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모든 욕구는 대개 충족이 가능하지만, 위대해지고 시은 욕망,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은 충족되기 힘들다. 
  •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에 대한 욕구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가장 큰 차이중 하나다. 
  • 일상생활에서 가장 무시되기 쉬운 미덕중의 하나가 칭찬이다. 하지만 싼 칭찬은 안 하는 것보다 못하다. 싼 칭찬은 아첨에 불과하기 때문.
  •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로 볼 줄 아는 능력이다. 

<<2부-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2. 미소를 지어라.
3. 이름을 잘 기억하라. 
4. 경청하라.
5.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도 해를 끼치게 된다.
  • 모든 사라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다른 사람에게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가지는 것.
  • 우리 의지의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는 행동을 조정함으로써 우리는 의지의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지 않은 감정을 간접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유쾌한 상대가 아니더라도 기분을 유쾌하게 만드는 최상의 방법은 유쾌한 마음을 갖고 이미 유쾌해진 것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 
  • 당신이 생각하기 나름.
  • 세상에는 좋고 나쁜 것이 없다. 다만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 사람은 지구상의 이름을 다 합친 것보다 자신의 이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 자신의 이야기를 열중해서 들어주는 것과 같은 은근한 찬사에 저항하는 사람은 없다. 
  •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는 사람을 높이 평가하며,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는 능력이 다른 어떤 특성보다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한다. 
  • 말주변이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우선 주의 깊은 경청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자신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려면 먼저 남에 대한 흥미를 가져야 한다.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3부-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라고 하지 말자.
3. 잘못을 저질렀다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라고 긍정적인 답변을 하게 하라.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말을 많이 하게 하라.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게 성실히 노력하라.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10. 사람을 속이는 사람이라도 상대로부터 마음으로 신뢰받고 정직하고 공정한 인물로 취급받으면 여간해선 부정한 짓을 할 수 없게 된다.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논쟁을 피하는 법>>
1. 의견이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라.
2. 맨 처음 떠오르는 느낌을 믿지 마라.
3. 감정조절하라.
4. 경청하라.
5. 실수를 인정하고 시인하라.
6. 상대방 생각을 다시 심사숙고하고 신중히 연구 검토하겠다고 약속하기.
7. 상대방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하기.
8. 문제를 철저히 생각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고자 나의 판단을 뒤로 미루기

  • 사람을 가르칠 때는 가르치지 않는 것처럼 하면서 가르치고, 새로운 사실을 제안할 때는 마치 그 사람이 잊어버렸던 것을 우연히 다시 생각하게 된 것처럼 제안하라. 
  • 논리적인 사람은 없다. 우리들 대부분은 편견을 가지고 있거나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기 마련이다. 
  • 단정 지어서 표현하기보다는 그런 것 같다 그렇게 생각이 든다라고 표현해야 한다. 누군가 잘못된 주장을 하더라도 퉁명스럽게 지적하지 않고, 그의 제안이 엉터리라는 것이더라도 그 자리에서 당장 밝히는 것은 삼간다. 대신에 나는 그의 생각이 어떤 경우에는 옳을지도 모르지만 내생 각과는 조금 다르다고 대답한다. 
  • 사람들과 대화할 때 동의하는 것에 대해서 시작하고 계속 그것을 강조하라.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목적이 아니라 방법이 다른 거라고 반복적으로 강조하라. 
  • 경쟁심을 자극하되, 돈벌이에 급급한 경쟁이 아니라 남보다 뛰어나려는 욕구에 호소하는 방법도 좋다. 
  • 사람들에게 동기를 유발하는 주된 요인은 일 '그 자체'였다. 일이 신나고 재미있으면 그 일에 대해 기대가 되고 더 잘해보려는 동기도 생기게 된다.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바로 잡아주는데 진정으로 효과적인 방법은 잘못은 간접적으로 알게 하는 것이다.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줘라.- 설사 우리가 옳고 상대편이 잘못했더라도 그 사람의 체면을 잃게 하면 곧 자존심에 상처를 주게 된다.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마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7.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하라.-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숨겨진 보물을 깨닫게 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그 사람들을 바꾸는 것 이상의 일을 해낼 수 있다. 
8. 격려해 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다고 느끼게 하라.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할 수 있게 만들어라. 

<<훌륭한 지도자 지도 지침>>
1. 성실해야 한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은 어떤 경우에도 약속하지 말라.
2.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3. 다른 사람이 진심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물어보라.
4. 자신이 제의하는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 돌아가는가를 생각하라.
5. 그러한 이익을 다른 사람의 소망과 일치시켜라.
6. 요구할 때는 그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을 암시해야 한다.

 

  • 처음에 읽을 때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을 장황하게 쓴 책이라고 간단히 생각했었다. 그래서 줄을 많이 긋지도 않았고 자세히 읽지도 않았었다. 
  • 최근에 뉴스를 보면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다시 읽으면서 어쩌면 정말 나, 오로지 나만 보는 그 편협한 시각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폐가 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요즘 가장 많이 하려고 하는 행동들이 잘못했을 때 담백하게 인정하고 그에 맞는 사과를 정확히 하려고 한다. 미안하다, 고맙다, 죄송하다, 미안하다 이 말들을 하는 걸 어느 순간 자존심 상해하고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고서는 습관적으로 더 하려고 한다. 미안하다고 진심으로 사과했을 때 아무리 화가 나 있던 손님이라도 진정을 하고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 이 책은 내가 타인에게 써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에게도 실행해 볼 수 있는 면들이 많았다. 어찌 되었건 나를 어르고 달래가면서 평생 살아가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사람이 바로 나 자신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
인간관계 최고의 바이블 『카네기 인간관계론』. 20세기 이후 자기계발서들의 뿌리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책은 인간관계가 좌우하는 인생의 성공과 행복, 그리고 그 본질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이 담겨 있다. 친구를 만드는 법과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을 위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아울러 인간관계의 핵심 비결,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테크닉,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비결, 사람들의 호감을 얻는 방법,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비결 등도 담겨 있다.
저자
데일 카네기
출판
씨앗을뿌리는사람
출판일
2010.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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