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살기위해서는 '시간'과 '돈'이 두가지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진정한 부자란 돈과 시간 모두 가진 사람이다.
- 부자가 되느냐 못되느냐는 자신의 능력보다 생각과 의지의 차이에 따라 좌우되었다. 당신이 현재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이유는 당신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어려울 것이라 여겨 지레 겁먹고 포기했거나 시도조차 해보지 않았기 때문임을 명심하라.
- 학교에서는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알려주어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 순응하며 사는 법을 먼저 가르친다.
- 많은 사람이 선택한다고 하여 모두에게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말이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노동 외의 현금흐름이 나오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 사실 직업은 부자가 되는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이 아닌 이상, 직업은 그저 종잣돈을 모으는 과정이고 부자의 길로 갈 수 있도록 해주는 수단이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모으고 그 돈을 불리면 된다.
=> 사실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면서 이 일이 종착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일단 바짝 돈을 모으고 그 돈ㅇ르 굴리는 과정에 있는데 쉽지가 않다.
- 자본주의 시장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은 단 하나. 바로 돈에게 일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 이 능력을 갖추고 나면 직업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의 돈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직장에서 나오는 월급이 적어도 평생 여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삶을 누릴 수 있게 된다.
- 사람은 자신이 그린 대로 삶을 살게 된다.
- 공부와 종잣돈에 관한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적고 최종 목표를 진지하게 설정하라. 그리고 전진하라.
=> 심리학과 부에 관한 책 30권 읽기. 10년 동안 20억 만들기!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과 확신이다.
- 성공한 사람들은 이 길에 대해 확신하고 열정을 식히지 않고 완주해낸 사람들이다.
<<강한 멘탈 만들기>>
1.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기
2. 자신이 노력하여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
3. 문제가 발생하면 피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
4. 안 좋은 상황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
=>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나 자신. 바꿀 수 없는 것 세상. 정신 차리라고!!
- 절약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려면 절약보다 수입을 늘리는 것에 집중한다.
=> 그러니까 뭘로 돈을 버냐고!
-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부자를 보면서 어떻게 돈을 불렸는지, 얼마의 자산을 어떻게 소유하고 있는지 등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명확한 기준을 세울 수가 있고, 그것을 향해 차근차근 목표를 세우는 것이 부자의 삶으로 가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 롤 모델 삼아 자신의 목표를 세울 수 있고 명확한 행동의 병행성이 되기도 한다.
- 실제로 부자들은 평범한 사람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했기에 더 많은 것을 갖게 된 것이다. 결코 운이 아니라는 것이다. 누구든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를 동경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고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한다면 부자의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 부자처럼 행동하라는 것은 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 욜로의 진정한 의미는 값진 인생을 살라는 것이다. 부자의 시스템을 갖춰라. 그러면 평생 욜로의 삶을 살 수 있다.
- 나에게 매월 돈을 벌어주는 부동산을 하나씩 모아라.
★ 최소한의 종잣돈을 모으는 과정에서는 절약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절약보다 수입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는 것은 종잣돈을 모으고 공부를 완성한 이후의 일이다.
=> 반은 맞고 반은 틀린 것 같다. 절약을 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공부를 완성한 이후는 아닌 거 같다. 나 역시 종잣돈을 모으는 과정에 있지만 부동산이 아니더라도 주식이 있고, ETF가 있는데 마냥 모으는 과정에서 묵히는 과정은 비효율 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막무가내로 무리한 투자를 하면 절대 네버 안되겠지만.
★ 부자가 되려면 인생의 한 시기는 혹독하게 살아야 한다.
<<부자가 되는 공부 방법>>
1. 경제신문 읽기
2. 책 읽기
3. 커뮤니티에 있는 경험담 읽기(생생한 간접경험)
4. 실전에서 수익을 거두고 있는 전문가의 강의 듣기
- 보통 사람은 자신의 돈으로만 투자하려고 하고, 부자는 은행의 돈을 활용하여 투자한다.
=> 은행에서 대출해 준다면 최고의 시나리오가 아닌가. 물론 감당이 가능하다면!
- 보통 사람들이 포기하는 시점이 대개 시작 후 1년 전후라는 사실을 알면 3년은 결코 얕볼 수는 없는 시간이다.
- 어떤 목표든 중장기로 세워라.
- 여기서 말하는 3년은 종잣돈을 모으는 시간은 생략한 시간이다.
=> 아.. 2년째라고 생각하고 책을 읽었는데.. 아직 종잣돈을 많이 못 모았으니까 -2년째구나.. ;ㅁ;
- 소액 투자로 시작하여 점차 종잣돈을 불려가며 수입 단위를 조금씩 늘려가는 투자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 부동산을 골라내는 능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투자를 시작하면 안 된다.
=> 사실 부동산 투자는 선뜻 시작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는 있다. 일단 들어가는 돈의 단위가 크니까..
- 부동산 투자할 때 2가지 원칙은 싸게 살 것, 그리고 부동산에 최소한의 자금만 묶이게 할 것.
- 자본이 넉넉하지 않으면 자신이 거주할 집에는 최소한의 자금이 투입되도록 해야 하고 본인은 조금 부족한 집에서 살면서 남는 자금으로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을 매입하여 현금흐름을 늘려가야 한다.
- 무주택자라면 우선 주택한 채를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 남는 잉여 자금으로 월세 부동산을 모아갈 것을 추천한다.
<<슬럼프 극복 방법>>
1. 그 분야의 선배나 고수에게 조언 구하기
2. 목표 재설정하기
3. 나 자신에게 꾸준히 보상하라.
4. 자신을 즐겁게 리드할 수 있는 취미를 가져라.
5. 어떤 순간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경매는 원금 보장이 되고 한번 익혀두면 평생 활용이 가능하다. 경매 공부를 해두면 자신의 재산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 노동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로 생활한다면 돈의 노예이고 노동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갖춘 사람은 돈의 주인이다.
- 부자의 부동산을 보유해야 돈과 시간을 모두 갖추게 된다.
=> 작은 부동산을 모아가다가 큰 상가 건물로 전환.
- 투자의 정답은 늘 대중과 거꾸로 가는 길에 있다.
- 상승에 대한 기대감과 하락장에 대한 공포를 생각하는 것보다 팩트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만 확인해도 언론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 투자가 가능하다.
- 어느 정도의 현금흐름이 확보될 때까지 월세 받는 부동산을 하나씩 늘려가는 방법으로 투자하고 이후 충분한 투자금이 모이면 사업까지 접목시키는 최종 투자로 눈 돌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사업도 준비만 잘한다면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분야다.
- 부동산은 그대로 한곳에 임대하는 것보다 공간 쪼개기와 시간 쪼개기를 활용하면 몇 배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
- 어떤 사업을 준비할 때 기술자가 오랜 기간 공들여 한 가지 배우는 동안 기획자는 소비자와 수요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가 어던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인테리어를 선호하는지 등을 분석하고 상가 입지, 마케팅, 직원 관리 방법 등 끊임없이 연구한다. 이후 숙련된 기술자를 고용하는 것, 이것이 기획자의 마인드이다 =>전체를 보는 눈
- 장사는 자산의 기술과 노동력을 투입해 이윤을 남기는 것이고 사업은 필요한 인력을 배치하고 자신이 직접 일하지 않아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가치창출하는 것이다.
- 자신이 어렵다고 느낀다면 분명 다른 사람에게도 어렵다. 끊임없이 고민하여 답을 얻는다면 그것이 바로 기회가 되는 것이다. 답을 얻기까지는 힘들 수 있으나 답을 얻은 후부터는 더욱 수월하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단, 절대 무리하라는 뜻은 아니다.
- 운도 노력하는 사람에게 더 많이 따르는 법이다.
- 동일한 장소일지라도 누가 주인이 되느냐에 따라 그 상가의 운명은 달라진다.
- 좋은 해법을 찾는 것은 평소의 고민에서 비롯된 것이다. 평상시에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주변을 꼼꼼히 챙겨 본다..
=> 깊게 생각하고 깊게 바라보며 관찰하기.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막막하게 생각하기도 하고 했고, 어떻게 시작하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당장에 부동산 투자라고 할 것은 아니지만 엄마가 지금 우리가 거주 중인 집을 은행 대출받은 것을 현재 내가 갚고 있는데 나중에 세상에 나 혼자 남게 된다면 어찌 되었건 작은 집으로 이동하면서 필수적으로 부동산 투자도 해야 하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반적으로 부동산 투자가 내가 생각한 것보다 너무 막막하고 어렵지는 않지만 공부하면 해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다. 어찌 되었건 여러 사람의 성공담을 읽으면서 이 사람은 어떻게 성공했는지 읽게 되면 흥미롭기도 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필사적으로 자신의 현재를 바꾼 채로 또 다른 자신의 인생을 만드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니까..
'hello's 22 - 23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은, 너로부터다-김종봉, 제갈현열 (0) | 2023.07.10 |
---|---|
기브 앤 테이크-애덤 그랜트 (0) | 2023.07.07 |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장하준 (0) | 2023.07.01 |
3개의 소원 100일의 기적-이시다 히사쓰구 (0) | 2023.06.28 |
아무도 밀려주지 않는 인생 책-가우르 고팔다스 (0) | 2023.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