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is better than yesterday

hello's 22 - 23 책장

마에다 유지-메모의 마법

hello :-) 2022. 11. 22. 20:37
728x90
반응형

 

  • 앞으로 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사람의 감정이나 공감과 같은 내재적 가치 평가 기준이 되는, 이른바 '가치주의'경제가 등장할 것이다.
  • 나를 제대로 안다는 사실 자체가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 나 자신을 파악하고 확고한 인생의 나침반을 손에 넣기 위한 도구,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메모이다. =>나 자신을 알아간다는 것은 쉽지 않다. 눈앞의 일을 해결하기 급급하기 때문.

 

  • 사실을 노트에 적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세상의 여러 정보 중에서도 특별히 흥미롭다 느껴 메모해놓은 사실을 반드시 한 번은 다시 봐야 한다. 그리고 여기서 얻은 깨달음을 일반화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다시 잘 안 보게 되고 기억 속에서 잊히는 것 같음. 다시 보고 다시 깨닫고 반성하고 고치고 이 사이클은 꽤나 어렵다. 반복적으로 뭔가를 하기 쉽지 않아서..

 

  • 별똥별을 우연히 발견한 그 찰나의 순간에도 순간에 소원이 말로 튀어나온다는 것은 꿈을 향한 열망이 강렬하기 때문이다.

=>도 손 모아 빌게 되는 그 꿈이라는 게 의외로 평상시에 소소하게 생각했던 것 들인 경우도 있었다. 애써 모른 척 애써 아닌척하는..

 

  • 열망이 강하면 강할수록 행동에 반영되는 비율이 올라간다. 그리고 그 행동이야말로 꿈을 움켜쥘 수 있는 곳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특별히 인도하지 않아도 내가 한 말이 누군가의 잠재의식에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 인생은 결국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는가에 따른 결과물이다. 그렇다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되는 시점에서 인생의 승산으로 이어질 선택을 해야 한다. 모든 것은 앞으로 할 선택에 널려있다. 자기 분석을 통해 그 선택의 전개가 되는 인생의 축을 미리 발견하는 것은 상당한 강점이 될 수밖에 없다.

 

미국 자기 계발서의 경우 공통의 연구는 이런 주제이며 숫자적인 데이터가 나왔다. 그런데도 너 안 할 거야?라는 느낌이라면.. 일본 자기 계발서는 내가 일 평생 이런 느낌으로 나는 이런 느낌이었고, 해보니 이 방법이 맞고 진리다. 잔말 말고 해라 이런 느낌인데.. 이 책 역시 후자의 느낌이 가득하다.

 

메모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메모가 전반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보려고 읽었는데 자기 방식의 방법과 몰스킨 다이어리에 대한 찬양(?)이 있어 의아했다. 더 기가 막힌 건... 다 읽을 때쯤 내 손에도 몰스킨 다이어리가 있다는 점... 메모의 마법이라고 하지만 메모 자체의 마법보다는 메모를 하고 들여다보고 응용하는 마법이라고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메모의 마법
왜 유독 부자들 중에는 스마트폰 대신 몰스킨 다이어리를 고집하는 사람들이 많을까? 워런 버핏은 자타가 공인하는 메모 중독자이고, 빌 게이츠는 좋은 아이디어는 물론 불길한 생각마저도 모조리 기록하는 걸로 유명하다. 이 책의 저자 마에다 유지 역시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젊은 CEO로 공연을 보는 와중에도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할 만큼 언제 어디서든 펜과 노트를 꺼내 적는 자타가 공인하는 메모광으로 유명하다. 그의 창업의 계기도 우연히 지나가는 길에 길거리 공연을 보면서 적었던 사소한 메모 한 장에서 시작됐다. 이렇게 독창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비즈니스 모델로 연결하는 탁월한 능력의 밑바탕에는 끊임없이 적는 메모 습관이 있었다. 어떻게 메모 하나만으로 평범한 직장인에서 젊은 부호가 되었는지 자신만의 독보적인 3단계 메모법을 담은 《메모의 마법》은 출간 즉시 17만 부가 팔리며 일본 아마존 종합 1위에 등극했다. 일본 전역에 메모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누적 판매 부수 50만 부를 돌파하며 2019년 자기계발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이 책은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메모의 강력한 마법 같은 힘을 설명하며, 종이와 펜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
마에다 유지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0.03.1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