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장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그들이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이다.
<판단의 다섯 가지 요소>
1. 감정적 상태 - 상황의 의미를 평가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정을 내릴 때 우리의 마음상태가 그저 생존을 위한 상태에 머물기보다는 아주 지혜로운 상태에 있도록 하는 것.
2. 질문 - 습관적으로 하는 질문이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가치의 우선순위 - 당신이 선택한 가치들이 살면서 내리는 모든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4. 보편적 믿음 - 믿음의 힘이 고통을 느낄지 기쁨을 느낄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우리가 내리는 모든 판단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는 것.
5. 근거 경험 - 어떤 결정을 내리든 어떤 근거를 선택해 비교하느냐에 따라, 어떤 경험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앞으로 당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가 결정되는 것이다.
- 모든 의사결정이 명확한 가치관에서 나온다.
- 근본을 이루는 특정 가치관이 존재하긴 하지만, 감정적 사건이 일어나면 개인과 기업, 조직, 국가의 가치관에 변화가 생길수 있다.
- 우리가 장기적인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최고의 이상을 좇는 것.
- 우리의 가치관을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행복을 추구할 수 없다.
- 당신의 가치관이 당신을 궁극적으로 운명으로 인도하는 나침반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 매일 당신의 모든 가치를 충족 시킬 수 있도록 가치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 인간은 기쁨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고통을 피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우리가 되고 싶은 사람을 설계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가치관은 변할 수 있다.
<가치관 통제>
1단계 : 당신의 현재 가치가 무엇인지 찾아내 중요도 순으로 순위를 매긴다.
2단계 : 내 가치관이 어떠한지 브레인 스토밍으로 목록을 작성하라. 순위를 매기고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가치를 제거하고 어떤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열정/사랑/자유/기여/유능함/성장/성취/행복/즐거움. 건강/창의성)
- 기분이 좋아지려면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하는가?
- 진실은 당신이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어떤 일도 일어날 필요가 없다는 것.
-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행복이 좌우되는 한, 고통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 그날 무슨 일이 일어나든 즐긴다는 규칙을 세웠다.
- 우리는 기분이 나빠지는 방법은 수 없이 많이 만들어냈지만,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은 몇 가지밖에 만들지 못했다.
- 다른 사람과 겪는 모든 불쾌한 감정의 근본에는 바로 규칙의 혼란이 깔려있다.
- 누군가에게 분노를 느끼거나 화가 난다면, 당신을 화나게 하는 것은 그들의 행동이 아니라 당신의 규칙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 당신의 규칙이 무엇인지 그들과 명확하게 소통하지 않고서, 그들이 당신의 규칙을 따를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
-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매우 쉽게 만들고, 기분이 나빠지는 것은 매우 어렵게 만들어라.
- 가장 힘을 불어넣어 주는 규칙은, 무슨 일이든 즐기는 것임을 명심하라.
- 사람들이 왜 지금의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고 싶다면 그들의 삶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경험을 살펴보라. 그러면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단서가 제공될 것이다.
- 우리의 믿음을 명확하게 결정하는 것은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달려 있다.
- 과거가 교훈이 될 수는 있지만, 과거에 머물러 살아서는 안된다. 당신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는 경험에 초점을 맞춰라.
- 나쁜 경험은 없다. 내가 마음만 먹으면 그 경험에서 얼마든 가치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우리는 의식적을 마음의 문 앞에 파수꾼을 세워두고 우리가 받아들이는 모든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경험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당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당신의 진짜 성격과 아무 상관없다.
-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새로운 믿음을 개발하면, 우리의 행동도 새로운 정체성을 지지하도록 바뀔 것이다.
- 정체성은 스스로에게 부여한 꼬리표다. 당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방식이 바로 당신의 삶을 정의한다.
- 믿음대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흔히 말하는 정체성의 위기를 겪는다. 위기가 닥치면 즉시 방향을 잃고 그동안 품어왔던 소신에 의문을 품는다. 많은 사람이 중년의 위기를 맞을 때 이런 일이 생긴다.
<정체성 재창조 네 단계>
1단계 : 지금 당장 당신이 갖고 싶은 정체성의 모든 요소를 목록으로 만든다.
2단계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지금 당장 의식적으로 결정하라.
3단계 : 새 정체성과 일치하는 살을 살고 있는지를 깨우쳐줄 수 있는 행동 계획을 세워라.
4단계 : 실천하겠다는 결심을 주변의 모든 사람에게 알려라.
- 대부분의 사람들은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자신감을 느끼지만, 먼저 자신감을 갖기를 추천한다. 그 자신감이 내가 그 일을 할 능력이 생길 때까지 버틸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해 준다.
- 당신의 정체성을 확장하기로 결정하면 사실상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이 책이 굉장히 두껍다. 이제야 2장을 읽었다니...
- 기분이 좋아지는 데는 여러 가지를 해야 하는데 기분이 안 좋아지는 데는 사소한 것에 꽂혀서는 하루종일 언짢아지는 내 모습이 생각나 뜨끔했다. 내가 무엇을 해면 기분이 좋아지는지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 막연하게 정체성이나 가치관에 대해서 생각하기를 늘 성장하고, 발전하여 내 몫은 어디서든 해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아직도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게 너무 수동적으로 나를 보고 있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나는 나를 잘 안다고 착각을 했었던 게 아닐까.. 알긴 뭘 알아.. 개뿔도 모르고 있는데...
- 감정기복이 꽤나 있는 편인데 평정심을 가지려고 최근 노력 중인데 평정심을 넘어서 일에서 즐거움을 찾거나 내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아봐야겠다고 생각을 해본다.
▲ ▲ ▲ ▲ ▲ ▲ 함께 읽으면 좋을 이전글 ▲ ▲ ▲ ▲ ▲ ▲ ▲
'hello's 24 - 25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보글 가치투자의 원칙-존 보글 (0) | 2024.06.05 |
---|---|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지 않는다-허필우 (0) | 2024.05.31 |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토니 로빈스(앤서니 라빈스)-part 1 (0) | 2024.05.17 |
마흔, 나는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현영호 (0) | 2024.05.14 |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조한솔 (0) | 2024.05.06 |